주 메뉴 열기

바뀜

더 인터뷰(책)

4,546 바이트 추가됨, 2019년 9월 15일 (일) 01:18
편집 요약 없음
- 45쪽
</nowiki>
 
 
=== 재레드 다이아몬드(<총, 균, 쇠> 저자) ===
 
{{{+2 복잡한 인생을 두려워 말고 답을 찾아라}}}
 
'''학자로서 후대에 남기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요.'''
 
<nowiki>
"첫째, 인생은 복잡하다는 겁니다. 누군가 단순한 해답을 내놓는다면 그것은 틀린 해답입니다. 복잡함을 두려워하지 말고 답을 찾으라고 말하고 싶네요. 둘째, 인간의 다양성을 배워야 합니다. 세상에는 다른 사회 수백 개가 존재합니다. 일부는 현대사회의 문제점에 대해 WEIRD(Western, Educated, Industrialized, Rich, Democratic) 문명보다 더 현명한 해결책을 갖고 있습니다. 셋째, 지속 가능한 환경 보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에너지, 자원, 물, 이런 것이 바로 당신의 인생에서 뼈저리게 경험하게 될 문제점입니다. 향후 40년 이내에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 영원히 기회를 잃을지 몰라요."
 
- 61쪽
</nowiki>
 
<nowiki>
제가 한글을 대해 제대로 알고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총, 균, 쇠>를 집필할 무렵인 1990년대였어요. 그리고 깨달았죠. 이것은 세계 최고의 문자 시스템이란 것을. 그 어떤 언어의 문자보다 배우기 쉽고 읽기도 쉬워요. 세계 모든 언어를 통합하기 위해 하나의 문자 체계를 고르라면 한글이 좋을 듯합니다.
 
- 62-63쪽
</nowiki>
 
 
=== 곤도 마리에(일본 최고의 정리 컨설턴트) ===
 
{{{+2 지금 당신이 빛나기 위해선 울림이 있는 물건만 남겨야 해요}}}
 
<nowiki>
일본에서 100만 부 이상 팔린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의 저자 곤도 마리에는 이런 생각(언젠가는 다 필요할 거야. 정말 필요 없는 것만 차근차근 버리자. 한순간의 판단으로 내다버리면 나중에 크게 후회할지 몰라)이 완전히 잘못됐다고 말한다. 지금 당장 '버려야 한다'는 것. 그것도 시간을 두고 조금씩 버리지 말고, '한번에, 단기간에, 완벽하게' 버려야 한다고 조언한다.
 
- 65-66쪽
</nowiki>
 
<nowiki>
그가 우선 버려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인생은 살아가는 이 순간이 무엇보다 소중하기 때문에, 지금 당신을 빛나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 주변을 빛나는 물건으로 채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빛나지 않는 것들. 그의 표현대로 하면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지 않는 것'들을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또 정리하기 전에 자신이 꿈꾸는 이상적인 삶을 생각해보고, 내가 왜 그렇게 되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반문하고 그 삶을 강렬하게 원하는 상태에서 정리를 해야만 제대로 버릴 수 있다고 말한다.
 
- 66쪽
</nowiki>
 
<nowiki>
정리를 하면 삶을 대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정리를 통해 과거를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작업을 통해 인생에서 정말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필요하지 않은지,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그만둬야 하는지를 확실히 알게 됩니다. 현대인은 가슴이 두근거리지 않는 것들에 둘러싸여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아요. 주변을 찬찬히 살펴보고 자신을 두근거리게 하는 물건을 골라서 남김으로써,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에만 집중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진짜 인생은 정리를 한 뒤에 시작됩니다.
 
- 66-67쪽
</nowiki>
 
'''왜 가슴이 두근거리지 않는 것은 버려야 하나요. 지금 안쓰더라도 나중에 중요하게 쓸 수 있지 않을까요.'''
 
<nowiki>
버림으로써 당신의 현재 삶을 더 즐길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의 사례에서 보면, '버리면 절대 안 될 것 같다'고 생각한 것들을 버렸을 때 실제로는 아무 문제도 일어나지 않았지요. 언젠가 읽어보려고 쌓아둔 자료나 책을 다시 읽게 되는 날이 올까요. 경험상 단언하는데, 그 '언젠가'는 영원히 오지 않아요. 여러 해 방치된 것이 아니라 지금 읽고 있는 책, 지금 읽고 싶은 책을 읽어야 해요. 나중에 쓰겠다는 마음으로 물건을 두고 있다면 전부 버리는 게 좋아요. 없으면 어떻게든 대처 가능합니다.
 
- 69쪽
</nowiki>
 
=== 마이클 노튼(<당신이 지갑을 열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저자) ===
 
{{{+2 물건보다 체험을 구매할 때 더 행복할 수 있습니다}}}
 
<nowiki>
 
</no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