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열기

바뀜

더 인터뷰(책)

4,545 바이트 추가됨, 2019년 9월 15일 (일) 03:26
편집 요약 없음
<nowiki>
마블 만화책의 종류는 1만 5,000여 개에 달하지만 이를 관통하는 하나의 법칙이 있다. 서로 다른 만화에 여러 수퍼히어로들이 뒤섞여 등장한다는 것이다. 마블 만화의 원작자인 스탠 리는 마블 캐릭터들이 한 우주에 살며 아홉 개의 세계를 오갈 수 있게 스토리라인을 구성했다.
 
수퍼히어로들은 평소 자신이 거주하는 세계에서 활약한다. 하지만 우주를 위협하는 적에 맞서 싸울 때 그들은 '어벤져스'란 모임으로 모여 적을 물리치고 자신의 세계로 돌아가는 순환 구조를 갖고 있다.
 
마블의 스토리 공식은 영화에도 똑같이 이식됐다. 영화 <어벤져스>에서는 아이언맨 토르, 캡틴 아메리카, 헐크가 한데 뭉쳐 지구를 지킨다.파이기 사장이 말했다.
 
"마블의 강점은 다른 세계의 점들을 연결하는 겁니다. 우린 영화와 영화 사이를 연결하는 유일한 제작사예요. 엄청난 연결성, 엄청난 연속성이야말로 우리의 힘입니다."
 
마블 영화에서는 어느 영화의 캐릭터가 다른 영화에 출연하는 크로스오버(crossover) 현상이 빈번하다. 예컨대 <아이언맨>의 극 중 인물인 토니 스타크의 아버지 하워드 스타크가 <캡틴 아메리카>에도 등장한다. 또 지구의 평화를 지키는 비밀 조직 실드의 책임자 닉 퓨리는 <어벤져스>, <아이언맨>, <토르> 등 다섯 편의 영화에 등장한다. 이번에 개봉한 <토르:다크월드>에도 캡틴 아메리카가 등장한다. 반면 디즈니의 캐릭터인 인어공주, 알라딘, 미키마우스는 완전히 개별적인 스토리로 만들어졌으며 서로 융합하지 않는다.
 
강유정 영화평론가는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와 소녀시대 멤버들이 그룹으로 뭉쳤다가 솔로로 활동하는 것처럼 우리에게도 익숙한 대중적 코드지만 영화판에서 한꺼번에 모든 수퍼히어로들이 등장한 것은 예전엔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마블의 영화는 '레슬링 선수 김일과 미국의 복서 알리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같은 소비자들의 상상처럼 기본적으로 영웅들의 순위를 가리고 싶은 욕망을 그려냈다"고 말했다.
 
파이기 사장은 "영화 사이의 점을 연결하면서 두 가지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첫째, 안정성입니다. 사람들이 후속편을 기대하고 상상하게 만들거든요. 둘째, 그러면서 관객에게 끊임없는 신선함을 전달하는 거예요. 어벤져스로 수퍼히어로들이 모였다가 떠나면서 관객들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상황이 창조됩니다. 어벤져스는 일종의 '재부팅' 버튼인 셈입니다."
 
김상훈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기업들은 지금 제품 자체의 기능에만 초점을 맞춰 스토리텔링을 하지만 제품과 제품을 연결하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마블에서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 154-155쪽
</nowiki>
<nowiki>
파이기 사장은 "인간이라면 모두가 어떤 형태의 결점이 있고 그것을 성공적으로 극복하길 원하는데, 마블은 그러한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캐릭터에 이입했다"고 했다. 캐릭터를 만드는 마블의 핵심 공식은 '질릴 때까지 캐릭터에 결점을 만들라'이다. "관객이 열광하는 것은 캐릭터의 결점입니다. 그 결점을 가진 캐릭터가 내면에서 싸우는 것을 원하는 겁니다. 삶의 어두운 그림자를 만드는 겁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속죄하고 구원받는 과정을 거치게 하는 것입니다.그 결점을 극복할 때 비로소 수퍼히어로가 됩니다."
 
- 158-159쪽
</nowiki>
 
<nowiki>
전문가들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페르소나(persona, 남에게 비추어지는 인격이나 성격)'가 변화했다고 분석한다.홍성태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지금은 영웅의 페르소나에서 친구의 페르소나로 전환하는 시점"이라며 "케이블 프로그램 <꽃보다 할배>가 인기가 많은 이유도 영웅 같은 원로 배우들이 망가지고 실수하며 친구 같은 페르소나를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160쪽
</nowiki>
 
=== 우버 CEO 트레비스 칼라닉 & DJF 창업자 티모시 드레이퍼 ===
 
{{{+2 성공할 때까지 실패하는 걸 왜 두려워하지요?}}}
 
<nowiki>
</nowiki>
== 책 구매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