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열기

바뀜

블록체인 트렌드 2020(책)

2,362 바이트 추가됨, 2020년 5월 5일 (화) 16:35
1. 블록체인이 유통에 적격인 이유
== 제3장 유통, 블록체인을 만나다 ==
=== 1. 블록체인이 유통에 적격인 이유 ===
 
앞서 본 가상의 일상 속 보석 인증, 부동산 거래, 식품 유통 과정 추적 등은 블록체인을 유통에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다. '''탈중앙화, 보안성, 확장성, 투명성'''으로 대표되는 블록체인의 유용성은 유통과 접목되었을 때 더욱 빛을 발한다.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블록체인에 적재한다면 제품의 출처, 배송 과정, 보관 상태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순차적으로 추적할 수 있어 제품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달걀의 유통 경로는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전체 달걀 유통량 중 세척과 선별 기능이 있는 달걀 공식 집하장(Grading & Packing Center, GP센터)에서 55퍼센트, 영세한 식용란 수집판매 업체에서 18퍼센트, 브랜드를 붙여 파는 식품유통업체에서 17퍼센트, 직접 공급하는 방식이 10퍼센트 정도다. 정부에서는 달걀 GP 센터 유
통 의무화, 이력 추적제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2019년 2월부터는 달걀의 산란일자 표기를 의무화했다. 달걀 껍데기에 생산자 고유번호와 사육환경번호를 나타내는 여섯 자리 외에 산란일자를 뜻하는 네자리를 추가해 달걀의 신선도 확인을 용이하게 한 것이다. 정부의 달걀 GP센터 인프라 구축에는 최소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안전관리인증 HACCP(Hazard Analysis and Crtical Control Points)이 접목된다면 살충제 달걀 파동은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오염된 달걀이 다시 발견되더라도 좀 더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을 통해 유통 경로 추적을 하면 공급망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공급업체나 관리자에게 암호화된 허가권을 할당해 상호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 기록된 유통 정보를 공급망 참여자들이 실시간으로 확인하면, 오염된 달걀이 소매점에 도달하기 전에 중간 유통 과정에서 회수해 사고의 사전 방지도 가능하다.
 
[[File:블록체인의 주요 특징 및 유통업계 적용 시 장점.jpeg|블록체인의 주요 특징 및 유통업계 적용 시 장점]]
 
=== 2. 초신뢰 유통 혁명의 시작 ===
=== 3. 블록체인은 모든 것을 기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