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열기

바뀜

블록체인 트렌드 2020(책)

4,202 바이트 추가됨, 2020년 5월 31일 (일) 21:40
에필로그
(중략)
 
금융과 연결된 인증 분야에서는 기존각 은행에서 번거롭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관리하던 형태에서, 생체 정보를 블록체인 상에 등록하여 이와 연결된 모든 금융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인증 방식이 가능하게 되었다. 보험 분야에서는 개인의 자동차, 의료 기록 등 모든 민감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여 합리적인 보험료 책정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등장했다.
 
쉽게 위조할 수 있어 믿을 수 없는 정보들도 신뢰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대표적인 경우가 유통 분야이다. 원산지, 생산 일자, 유통 과정과 처리 방식 등 모든 정보가 블록체인 상에 기록되며 소비자들은 안전한 식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고가 와인의 위조품, 모조 의약품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소비자를 해방시키는 방안도 제안되었다. 제품에 대한 이력을 기록하고 변조할 수 없게 해 안심하고 이용할수 있는 중고거래 서비스도 등장했다.
 
기존의 생태계에 존재하던 불필요한 중개자도 배제할 수 있게 되었다. 콘텐츠의 저작권 등록과 관리, 판매, 중개 등이 스마트 계약을 제공하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며 수수료가 고스란히 아티스트의 손에 쥐어지도록 하는 대안 콘텐츠 유통 서비스가 등장했다. 또한 서로 다른 형태의 정보가 기록되어 통신망을 통해 서로 교환되고 화폐와 연결되는 IoT 시스템의 단초도 서서히 마련되고 있다. 이와같은 시스템이 발달하면 부동산이나 자동차와 같은 자산의 소유 및 사용권부터 미래에는 각 가정에서 생산되는 태양열 에너지의 거래까지, 모든 것이 디지털로 기록되어 자동 처리가 가능한 스마트 시티가 구축될 전망이다.
 
이처럼 블록체인 기술이 극단적으로 발달하고, 서비스들이 효율적으로 재편된다면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블록체인은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추상적인 말로 일컬어지는 우리의 미래에 대해 보다 분명한 청사진, 또는 상상할 수도 없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우리는 이 새로운 신뢰 시스템을 통해 자산의 소유를 넘어 공유, 재사용 거래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보았다. 코앞에 다가와 있는 로봇과의 공존 시대에,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윤리적 가이드로서도 작용할 수있을 것이라고 논했다. AI의 힘을 빌어 노동이 사라지는 시대에 과도기적으로는 블록체인 노마드족이 등장하고, 또 결과적으로는 블록체인 시민운동을 통해 기본소득 이외의 경제적 이익과 자신이 속한 블록체인 생태계가 추구하는 신념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정치적으로는 일부 국가와 지자체에서 시도하고 있는 블록체인 투표를 넘어 공약이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불이행시 적극적인 조치가 취해지는 등 정치적 불신을 타파할 수 있는 민주주의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렇다. 우리가 이 책을 통해 다루고자 한 것은 표제 상으로는 '블록체인'이었다. 하지만 그것은 다른 의미로 막연히 일컫는 '미래 사회'로 가기 위해 무엇이 충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제안이었으며, 결국은 다른 기술 및 사회 변화의 흐름과 블록체인이 만났을 때 그려지는 새로운 미래였다.
 
블록체인으로 인해 비로소 새로운 방식의 신뢰가 등장하고 기존의 시스템이 재편되며 경계가 무너지는 지금, 우리는 진짜 디지털 시대로 가는 갈림길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이 책을 덮고 난 후 여러분은 블록체인의 발전상을 보며, 어쩌면 저자들이 보지 못한 미래를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 어떤 새로운 해답을 얻게 되든, 갈림길 너머의 미래에서 모두가 상상하던 것 이상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분류:20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