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블록체인 트렌드 2020(책)

2,411 바이트 추가됨, 2020년 5월 5일 (화) 16:38
1. 블록체인이 유통에 적격인 이유
[[File:블록체인의 주요 특징 및 유통업계 적용 시 장점.jpeg|thumb|블록체인의 주요 특징 및 유통업계 적용 시 장점]]
 
아마존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커머스 사업에 전면적으로 적용하기에 앞서 '솔루션' 사업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클라우드 사업을 하는 AWS(Amazon Web Service)들 중심으로 BaaS(Blockchain-as-a-Service), 즉 '블록체인의 서비스화'를 내세우고 있다. 아마존은 미국 특허청으로터 블록체인과 연관된 전자서명 안전성, 탈중앙형 데이터 저장 보안강화 특허도 취득했다.
 
2019년 2월 AWS가 참여해 '''순환형 공급망(Circular supply chain)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액센츄어Accenture, 마스터카드와 협업을 시작했다. 순환형 공급망은 소비자의 지속 가능한 구매 선택을 지원한다. '''소비자가 공급망의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자원과 폐기물을 줄이고 윤리적인 과정을 준수하는 생산자의 물품을 선택해 보상받을 수 있다면, 공급망은 생산자에서 소비자로만 전달되는 일방통행 성격이 아니라 소비자의 선택이 공급자에게 전해지는 '순환형'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순환형 공급망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유통 과정의 디지털 인증 관리와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소비자가 구매 선택을 하기 전에 해당 상품이 어떤 과정을 통해 생산되고 유통되었는지에 대해 위·변조되지 않은 정보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순환형 공급망 프로젝트는 결국 구매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프로젝트의 성과에 따라 아마존이 핵심 사업인 이커머스 사업에도 블록체인을 활용할지 주목된다. 또한 아마존은 2019년 2월에 공개한 2018년 연례보고서(annual report)에서 위험 요인(risk factor) 중 하나로 판매자의 사기나 위법적인 행위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아마존이 직접 재고를 책임지지 않고 거래 플랫폼만 제공하는 제3자 판매 물품 중에 모조품이나 불법적인 제품이 포함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의 전체 판매 제품 중 제3자 판매 비중은 2017년부터 50퍼센트를 넘어섰다. 아마존은 이러한 위험 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향후 블록체인 기술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2. 초신뢰 유통 혁명의 시작 ===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