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블록체인 트렌드 2020(책)

1,755 바이트 추가됨, 2020년 5월 5일 (화) 16:40
1. 블록체인이 유통에 적격인 이유
순환형 공급망 프로젝트는 결국 구매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프로젝트의 성과에 따라 아마존이 핵심 사업인 이커머스 사업에도 블록체인을 활용할지 주목된다. 또한 아마존은 2019년 2월에 공개한 2018년 연례보고서(annual report)에서 위험 요인(risk factor) 중 하나로 판매자의 사기나 위법적인 행위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아마존이 직접 재고를 책임지지 않고 거래 플랫폼만 제공하는 제3자 판매 물품 중에 모조품이나 불법적인 제품이 포함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의 전체 판매 제품 중 제3자 판매 비중은 2017년부터 50퍼센트를 넘어섰다. 아마존은 이러한 위험 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향후 블록체인 기술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는 단순히 중개자의 역할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자체가 규칙을 엄격히 준수하는 중개자가 되는 것이다.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사람이 개입하던 기존의 중개 방식을 프로그램화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중개자 간에 일어나는 상호 작용을 지휘하는 시스템 하나로 대체한 셈이다. 탈중앙화를 통한 중개 비용의 절감은 가장 큰 장점이 된다. 그 자체로 중개자가 된 블록체인 기술만 있다면 중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기존의 거대 플랫폼 없이도 거래가 가능하다.
 
'''대체로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은 자사의 플랫폼 지배력을 보존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보완재 성격으로 활용하고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이커머스 기업들은 기존의 중앙 통제식 플랫폼 중개 모델을 뒤흔들 수 있는 측면을 더욱 부각'''하는 편이다. 중앙 통제 플랫폼과 대조되는 분산 시스템을 내세우며, 중개 수수료를 없애거나 낮추는 것이 대표적인 방식이다.
 
시장 지배력이 견고한 대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플랫폼 거래 수수료를 건드린다면 핵심 매출이 감소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 플랫폼의 지배력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용도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게나, 솔루션 서비스화를 통해 추가 수입원으로 만들고자 한다. 반면 시장에 진입하려고 하는 신생 기업이나 지배력이 낮은 중소기업들은 거래 수수료를 낮추거나 제거하는 식으로 우선 이용자를 모으려는 상황이다.
=== 2. 초신뢰 유통 혁명의 시작 ===

둘러보기 메뉴